메인화면 _ 진료과/의료진 _ 영상의학과
자기공명영상(MRI)촬영, 컴퓨터단층촬영(CT), 초음파검사, 투시 및 조영검사, 중제적시술등을 말하며 고가의 특수한 장비 및 재료, 기구 등을 이용하여 검사를 하며 우리의 신체부위를 수술을 하지 않고서도 정상 구조물이나 암 등 여러 가지 질환들을 진단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검사들은 고가의 장비 및 재료, 기구 등이 소요되므로 검사비가 비싸고 검사시간도 약간 길지만 일반 촬영에서 얻을 수 없는 중요한 진단정보를 제공하므로 환자의 상태나 질병의 종류에 따라 치료에 매우 유용하고 필요한 검사입니다.
X-선을 인체에 투과시켜 그 흡수차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인체의 단면영상(Cross-Sectional Image)이나 3차원적인 영상(3-dimensional image)을 얻는 영상진단법입니다. 아주 작은 인체조직의 밀도차이도 구별할 수 있어 5mm크기 정도의 작은 병소도 진단이 가능하며 인체의 어느 부위에나 검사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 암의 조기진단 및 진행성 염증성 질환의 진단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주파수의 소리(2MHz 이상)를 사용하여 수술하지 않고 인체의 내부를 화면으로 나타내어 각종 암이나 염증 및 결석 등을 쉽게 발견해 낼수 있는 검사입니다. 인체에 해가 없을 뿐 아니라 고통을 주지 않으며 약 20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행할수 있는 간단한 검사로 다양한 부위의 진단이 가능하며 효과 또한 높습니다.
바륨치 이온성 또는 비이온성 조영제를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조직간에 대조도를 향상시켜 진단에 도움을 주는 검사 방법입니다.
바륨 조영제를 이용한 검사에는 위장관의 종양 및 염증성 질환 등의 진단을 위한 식도, 위, 소장, 대장 조영술이 있습니다.
이온성 또 비이온성 조영제를 이용한 검사에는 경정맥성 비뇨기 조영술 (Intravenous urography), 배설성 방광 요도 조영술 (Voiding cystourethrography), 자궁난관 조영술 (hysterosalpingography),척추조영술(myelography), 담도계 조영술(cholangiography), 누공 조영술 (fistulography), 정맥 조영술 (venography)등이 있습니다.
투시 및 초음파 유도하에서 시술 및 처치를 행하는 방사선과 분야입니다. 경피적 신루설치술(precutaneous nephrostomy), 경피적 침 흡인술 및 생검 (precutaneous needle aspiration or biopsy), 흉강천자 (thoracentesis), 복수천자 (paracentesis), 경피적 농양천자 및 배액술 (precutaneous abscess aspiration or catheter drainge), 경난관 카테너 삽입법 (transfallopian tubal catheterization)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부장 차성호
부장 최시영
과장 최지연
과장 김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