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_ 센터/클리닉 _ 맘모톱(유방)클리닉
맘모톱(유방)클리닉
맘모톰 조직검사란?
- 맘모톰은 유방초음파를 보면서 종양에 바늘을 접근시킨 후, 모터를 이용해 바늘을 자동으로 회전 시키는 방식으로 종양 조직을 채취하거나 종양 자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채취된 조직은 정밀 조직 검사 후에 암으로 판정되면 이에 해당하는 수술을 계획하게 되고, 양성 종양으로 판정되면 치료는 ‘맘모톰’ 단계에서 끝이 나게 됩니다.
현재 유방에 종양이 발견될 경우, 바늘 조직검사에서 양성 종양으로 판정되는 비율은 약 80%로 조사된다고 하니, 이론상으로는 맘모톰이 그 만큼 수술 횟수를 줄여주는 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맘모톰은 또한 검사 시간이 짧고(20~30분), 국소 마취로 시술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얇은 바늘로 시술하며,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검사를 끝낼 수 있습니다.
현재의 맘모톰 기술로 제거 가능한 종양의 크기는 2cm이지만 지속적인 발전으로 더 큰 크기의 유방 종양도 맘모톰으로 제거하려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유방검진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대부분의 유방 종양이 1cm 이하에서 조기 발견되어 맘모톰의 효용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번만 바늘을 삽입한 후 여러번 조직을 채취하기 때문에 그만큼 환자의 불편이 적습니다. 의심부위에 초음파를 이용하여 정확히 바늘을 삽입하고 충격없이 안정적으로 조직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작은 종양도 조직채취가 가능합니다. 정확한 조직검사를 위한 충분한 조직을 채취할 수 있으며, 세세한 조직학적 형태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1cm 이하의 유방종양의 조기발견에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