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이란 난소의 기능 소실로 나타나는 마지막 월경을 의미하지만, 흔히 우리가 폐경이라고 하는 것은 한 시점이 아니라 폐경과 더불어 신체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이 발현되는 기간을 모두 의미하며 다른 말로 흔히 갱년기라고도 합니다.
갱년기 원인 및 증상
- 폐경이란 여성에서 난소의 기능이 쇠퇴하여 정상적인 월경이 중지되는 것으로 여성기 40대에 접어들면서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시기가 바로 갱년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난포의 결핍으로 인하여 월경이 불규칙해지거나 중지되는 것입니다. 이외에 난포 호르몬이 감소함으로써 신경 내분비계의 불균형에 의하여 안면 홍조 즉 까닭도 없이 갑자기 얼굴이 달아오르는 감을 느끼게 되며, 호르몬 분비가 적어져 질이 위축되고 그 주변 요도부도 위축되어 성교통 등이나 노인성 요도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맥 경화증이나 심혈관계 질환이 잘 발생하고 노인성 골절 때문에 가장 문제가 되는 골다공증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피로, 무력감, 현기증, 불안, 집중력의 저하 우울 증 등 여러 증상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모든 여성이 이러한 단계를 거쳐야 할 필요는 없으며, 의사와의 상담 하에 이러한 증상은 조기에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